코로나 19로 작년 한 해를 쉬었던 중국여자갑조리그가 14일 열 번째 대회의 막을 올렸다. 제10회 중국여자갑조리그에 출전하는 팀은 모두 10개 팀이다. 한국 기사로는 랭킹 2~4위인 김채영 7단과 김은지 5단, 오유진 9단이 참가한다. 김채영 7단은 장쑤, 김은지 5단은 상하이청일, 오유진 9단은 산시서해 팀에 각각 소속됐다.
중국여자갑조리그는 18일까지 열리는 1차전(1~4라운드)을 시작으로 10개 팀이 더블 풀리그로 진행되며, 별도의 포스트 시즌이 없이 정규 리그 1위가 우승을 차지한다. 또한 하위 2개 팀은 을조리그로 강등된다.
2023 중국여자갑조리그에 참가하는 한국 선수 중 홀로 개막전에 출전한 오유진 9단(산시서해). 상하이바둑의 탕이 4단에게 고전 끝에 대역전승을 거두었다. [바둑TV]
14일 열린 개막전에는 한국 기사 중에서 오유진 9단만이 출전했다. 1차전에 한해 외국선수들은 중국 현지가 아닌 온라인으로 대국을 하도록 해, 오유진 9단은 한서항공학교에 마련된 대국장에서 상하이바둑 팀의 탕이 4단과 개막전을 가졌다. 대국 결과는 오유진 9단이 227수 만에 흑 불계로 극적으로 역전승했다.
이날 경기는 오유진 9단이 이기기는 했지만 한때 승률이 1%대로 떨어질 정도로 밀렸던 내용이었다. 오유진 9단이 밀리게 된 발단은 초반 좌상변 전투였다. 오유진 9단이 상변 백돌들을 무리하게 공격하다가 탕이 4단이 반발하면서 오히려 좌상변 흑 대마가 위험에 처하게 됐다. 상변에 패의 여지를 남겨두고 봉합된 초반 전투의 결과는 흑의 대실패. 백은 이 공격으로 좌변에 큰 모양을 얻었고, 흑은 여전히 상변이 곤마로 남았다. 흑의 승률 그래프도 이때 바닥을 쳤다.
오유진 9단은 좌하귀에 침입해 백의 모양을 깬 후 하변에서도 백 1점을 잡고 차이를 조금씩 줄여 가기 시작했다. 이어 중앙에서 백 3점을 잡고 상변 흑 대마의 타개에 숨통을 트면서 백을 따라 잡는 데 성공했다.
탕이 4단은 이때 상변의 패를 결행했고, 흑과 백 대마의 사활이 걸린 패싸움이 시작됐다. 치열한 패싸움 끝에 패는 백이 이겼지만 흑 역시 상변 흑 대마를 살려 나왔고, 중앙의 흑 대마도 우변과 연결하면서 처음으로 역전에 성공했다.
오유진 9단은 백이 우하귀를 지킬 때 좌변 백 3점을 끊어 잡은 후, 백이 지킨 우하귀마저 패를 걸어 잡으면서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산시서해 팀은 오유진 9단 외에 왕솽 5단과 리허 5단이 탕자원 4단과 루이나이웨이 9단을 각각 물리쳐 상하이바둑을 3:0으로 이기고 개막전을 승리로 장식했다. 이 밖에 장쑤, 청두, 항저우지운, 산시장벽이 1라운드에서 승리했다.
중국기원이 주최·주관하는 2023 중국여자갑조리그의 제한 시간은 각자 2시간이며 1분 초읽기 5회가 주어진다. 덤은 중국 룰에 따라 7집 반이다.
◆ 2023 중국여자갑조리그 출전 팀 및 선수 현황
▷ 장쑤 : 김채영, 위즈잉, 왕천싱, 리쓰쉬안
▷ 산시서해 : 오유진, 리허, 왕솽, 라신이
▷ 상하이청일 : 김은지, 루자, 송용혜, 장쯔한
▷ 상하이바둑 : 루이나이웨이, 탕이, 탕자원, 왕샹루
▷ 항저우운림 : 저우훙위, 팡뤄시, 딩커원, 쉬하이저
▷ 푸젠 : 나카무라스미레, 뤄추웨, 가오뤄환, 항샤오퉁
▷ 청두 : 루민취안, 헤이자자, 자오이페이, 리샤오시
▷ 저장 : 판양, 왕위보, 천이밍, 천천
▷ 항저우지운 : 가오싱, 우이밍, 추가얼, 주페이훙
▷ 산시장벽 : 리샤오시, 웨자옌, 옌시무, 펑윈자
저작권자 ⓒ 바둑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