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 친환경 가치 로드맵 마련···미세 플라스틱 제품 생산 중단
박정원 기자
승인
2023.09.14 09:54
의견
0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코스맥스]
코스맥스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동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친환경 패키지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코스맥스는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용기 분야에서 자체 패키지 작업의 표준을 수립하고, 친환경 소재 사용과 재활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코스맥스는 LG화학, SK케미칼 등 다양한 소재 기업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인체에 무해한 화장품 생산을 위해 '코스맥스 컨셔스 뷰티(CCB : COSMAX Conscious Beauty)' 시스템을 새롭게 정립하고 오는 2030년까지 5㎜ 이하의 미세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기존 제품의 생산을 모두 중단하고 원료도 단종할 계획이다.
컨셔스 뷰티(Conscious Beauty)는 화장품 내용물에서부터 용기까지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소비하는 트렌드로, 환경이나 윤리적 판단을 포함해 자신의 구매 결정에 가치를 부여하는 의식적인 움직임을 말한다.
파라벤 등 인체에 해로운 화학 성분을 첨가하지 않는 '클린 뷰티'와 동물 실험을 반대하고 동물 유래 성분을 사용하지 않는 '비건 뷰티'에서 발전한 것이며, 건강한 제품을 넘어 제조·유통·소비를 아우르는 친환경적인 과정을 포괄하고 있다.
코스맥스는 이를 위해 생산 과정을 수자원, 대기, 폐기물, 화학 물질로 나눠 환경 영향을 허용치보다 강력한 기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배출량 역시 자체 정화 시설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감축하고 있다.
이 밖에도 원료와 부자재를 공급하는 협력사에도 ESG 경영 평가를 지원해 화장품 생산의 기초 단계부터 지속 가능한 환경 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바둑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